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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중국어 강독

발열성 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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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黄帝问曰:今夫热病者,皆伤寒之类也。或愈或死, 其死皆以六、七日之间,其愈皆以十日以上者何也?不知其解,愿闻其故。歧伯对曰:巨阳者,诸阳之属也。其脉连于风府,故为诸阳主气也。人之伤于寒也,则为病热,热虽甚不死;其两感于寒而病者,必不免于死。

출전:  『黄帝内经素问․热論』

 

 

[원문 풀이]

 

黄帝问道现在所说的热性病都认为是伤寒一类的疾病其中有的痊愈了有的却死了死亡大都发生在六七日之间而痊愈的都在十日以上这是什么道理呢? 我不懂得请告诉我其中的原因歧伯回答道足太阳经是全身诸阳的统率它与督脉经在风府穴相连复于巓背之表所以足太阳经为诸阳之气主一身之表当人感受风寒之邪时就会出现发热但只要正气尚存热虽盛其预后还是好的如果阳经和阴经同时感受寒邪为病出现表里俱病那就表示病重或难治了

 

Huángdì wèndào: xiànzài suǒ shuō de rèxìngbìng, dōu rènwéi shì shānghán yīlèi de jíbìng. Qízhōng yǒude quányù le, yǒude què sǐ le, sǐwáng dàdoū fāshēng zài liùqīrì zhījiān, ér quányù de dōu zài shírì yǐshàng, zhè shì shénme dàoli ne? Wǒ bùdǒngde, qǐng gàosu wǒ qízhōng de yuányīn. Qíbó huídá dào: zútàiyángjīng shì quánshēn zhūyáng de tǒngshuài. Tā yǔ dūmàijīng zài fēngfǔxué xiānglián, fùyú diānbèi zhī biǎo. Suǒyǐ zútàiyángjīng wéi zhūyáng zhī qì, zhǔ yīshēn zhī biǎo. Dāng rén gǎnshòu fēnghán zhī xié shí, jiù huì chūxiàn fārè. Dàn zhǐyào zhèngqì shàng cún, rè suī shèng, qí yùhòu háishì hǎo de. Rúguǒ yángjīng hé yīnjīng tóngshí gǎnshòu hánxié wéi bìng, chūxiàn biǎolǐ jūbìng, nà jiù biǎoshì bìngzhòng huò nánzhì le.


[단어]

 

黄帝 Huángdì 황제(중국의 전설상의 제왕. 그의 전설은 오행설五行说의 유행에 따라 점차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황제의 치적 중 주요한 것으로는 치우蚩尤의 난을 평정한 일, 의복 가옥궁시弓矢를 처음으로 만든 일, 약초를 사용하여 의술을 창시한 일 등이 있다. 즉 인류에게 문화생활을 가져다 준 최초의 제왕으로 추앙되며 노자老子에 앞서는 도가사상의 시조로 여겨진다)

问道 wèndào 묻다

热性病 rèxìngbìng 발열성 질환

认为 rènwéi 여기다, 생각하다, 보다, 생각, 의견, 견해

伤寒 shānghán 상한, 외감병의 총칭(바람한서습기 등 바깥으로부터 들어오 는 병인)

一类 yīlèi () 부류, 종류

痊愈 quányù 병이 낫다, 완쾌되다

大都 dàdōu 대개, 대부분, 대체로

以上 zàiyǐshàng 이상(이다)

歧伯 Qíbó 기백 (황제와 함께 전설 상의 의술의 시조로 일컬어진다)

问答 wèndá 물음에 답하다, 질문과 대답

dào 말하다

足太阳经 zútàiyángjīng 족태양방광경(12정경의 하나)

统率 tǒngshuài 통솔하다

督脉经 dūmàijīng 독맥(기경맥 중의 하나)

风府穴 fēngfǔxué 풍부혈(자리의 하나)

复于 fùyú () 덮다

巓背 diānbèi

dāngshí 할 때

风寒 fēnghán 냉풍과 냉기, 감기

只要 zhǐyào 하기만 한다면

只要~,(便)하기만 하면 곧 하다

전자는 필요한 조건을 표시, ‘는 결과 초래(‘는 모종의 범위 내에서 예외가 없음을 표시)

正气 zhèngqì 바른 기운

shàng 아직

, 还是 suī,háishì 비록 이나 여전히 하다

还是 háishì 여전히, 아직도

预后 yùhòu 예후

阳经 yángjīng 양경락, 양맥(경맥 가운데서 주로 팔다리 바깥쪽과 몸 뒷면에 분 포된 경맥)

阴经 yīnjīng 음경락, 음맥

寒邪 hánxié 한사(음의 하나. 추위나 찬 기운이 병을 일으키는 사기邪气 로 된 것을 말한다)


[역문] 

 

황제가 물었다: 지금 말하는 발열성 질환은 모두 상한(伤寒) 종류의 질병이라고 여겨집니다. 그 가운데 어떤 이는 치유됐고 어떤 이는 오히려 죽었습니다. 사망은 대체로 6․7일 사이에 발생했지만, 치유된 이는 모두 열흘 이상 걸렸는데, 이것은 무슨 이치인가요? 나는 모르겠으니, 나에게 그 속의 원인을 알려주시오. 기백이 대답했다: 족태양방광경은 전신의 모든 양을 통솔합니다. 그것은 풍부혈에서 독맥과 서로 이어지며, 등 밖으로 되돌아갑니다. 따라서 족태양방광경은 모든 양의 기운이 되고, 일신의 밖을 주관합니다. 사람이 풍한의 사기를 입었을 때 발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바른 기운이 아직 존재하기만 한다면, 열이 비록 많아도 그 예후는 여전히 괜찮은 것입니다. 만약 양경락과 음경락이 동시에 한사(寒邪)를 입어서 병이 되고, 안팎이 모두 병으로 나타나면, 그것은 곧 병이 위중하거나 치료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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